해외에서도 많은 파급력을 가진 블랙핑크 멤버 리사의 아버지가 공개된 가운데 아버지의 직업이 밝혀지며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2018년 1월 27방송된 V라이브 '블핑하우스'에서 4회에서는 리사 부모님이 깜짝 등장하여 부모님의 따뜻한 사랑으로 꾸며진 식탁이 공개된 바 있습니다. 리사의 부모님이 블랙핑크 멤버들을 위해 깜작 서프라이즈를 준비했습니다.
리사는 “식탁에 차려진 음식과 그릇이 우리 집에 있는 것 같다”며 궁금증을 자아냈고, 리사 부모님의 깜짝 방문으로 따뜻한 온기가 맴돌았다. 제니와 로제는 눈물을 흘리며 감동을 드러냈고, 리사 어머니는 블랙핑크 멤버들을 안아주며 훈훈함을 자아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에서 리사의 부모님이 등장하자 네티즌들은 그녀의 부모님에게 관심을 가졌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에서 나온 아버지는 어머니가 친아버지와 헤어진 후 만난 양아버지입니다. 리사의 양아버지인 “마르코”는 스위스의 상류층 가정 출신으로, “마스터 셰프 마르코”(Master Chef Marco)라고 불리는 유명한 셰프입니다.
마스터 셰프는 일반적인 요리사들보다 더 많은 책임을 지는 리더이기 때문에 연봉또한 높을 것이라는 예상이 있는데요. 실제로 6성급 호텔의 한 마스터 셰프가 언급한 자신의 연봉은 5억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그는 태국 요리 전문가로 활동하는 동시에 종종 새로운 요리 전문 분야의 책을 쓰기도 했습니다. 현재 그는 방콕에서 스위스와 태국 요리 교육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간나는 틈틈이 음식 축제와 대회를 실행하면서 바쁘게 지내고 있습니다.
요리뿐만 아니라 아버지로서의 역할도 성실히 하였는데요. 평소 리사와 매우 가깝게 지내는 그는, 가수로 활동하며 전세계에 인지도를 알리고 있는 딸을 매우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다고 합니다.
또 리사가 초등학교 시절 빅뱅과 2NE1 등 케이팝 그룹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게 됐고는데 딸의 열정을 지켜본 리사의 부모님은 댄스전문학교에 보내는 등 적극적인 지지를 해줬다고 합니다.
이후 리사는 노래 경연대회에 참가하며 본격적으로 가수가 되기 위한 꿈을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한 도전이 결실을 맺어 한국행 비행기에 탑승했고 결국 블랙핑크 데뷔까지 이뤄내게 되었습니다.
블랙핑크로 데뷔해 큰 인기를 누리는 리사는 고향인 태국에서 '신적인 존재'라고 합니다. 리사가 입고 먹는 모든 것은 태국에서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간다고 합니다. 리사가 한 인터뷰에서 “고향에 간다면 부리람 기차역 앞 광장의 미트볼을 먹고 싶다”라고 말하자 상권이 살아낫습니다.
현지 언론은 “미트볼 하루 매출이 몇 백 바트였는데 지금은 하루 만 바트 이상(한화 약 35만원)으로 치솟았다. 외지에서의 온라인 주문이 급격히 늘었다”라며 부리람 지역의 4분기 관광객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녀가 뮤직비디오에 입고 나왔던 태국 의상과 소품들도 불티나게 팔렸습니다. 태국 전통 머리 장식품 ‘랏 가오’와 파놈 룽 역사공원 내 석성(石城)과 태국 전통 세공품까지 관심을 얻자 쁘라윳 총리는 “리사가 태국 문화를 알리는 소프트파워의 중심”이라고 극찬했습니다.
태국이 리사에 그토록 열광하는 이유는 리사가 서민층인 ‘로쏘’ 출신이기 때문입니다. 계층 사회인 태국에서는 ‘하이쏘’로 불리는 상류층이 부와 명예를 독점하고 있습니다. 특히 리사가 자수성가한 태국인이라는 점에서 더욱 관심을 샀습니다.
2PM의 닉쿤을 포함해 유명한 태국인 대부분이 하이쏘에 속해 있습니다. 이들은 화교 혹은 화교 혼혈로 본토인들에 비해 피부가 흰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리사는 아버지 덕에 방콕에 있는 명문 국제학교를 다녔다는 점과 아버지가 스위스 상류층 가정이었다는 점을 들고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태국 상위 10%인 '하이쏘' 계급을 제외하면 나머지 국민들은 '로쏘'입니다. 리사는 '로쏘'로 태국 서민이 맞으나 경제력은 그렇지 않앗다는 것입니다. 로쏘 계급은 아무리 돈이 많아도 하이쏘 계급과 같은 취급을 못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리사네 가족은 로쏘 계급이 맞으나 경제력은 태국 중상류층 이상입니다. 이러한 부분 때문에 리사를 완전한 서민이라 분류하기엔 무리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해당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사실은 귀족이나 다름없지", "태국의 신적 존재아냐", "멋있다 라리사", "더 흥하자 블랙핑크", "아버지부터가 돈이 많으셨네", "이제 딸이 돈을 더 많이 버네", "부럽다"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한편 1997년생으로 올해 나이 27세인 리사는 본명 라리사 마노반으로 태국국적을 가진 YG엔터테인먼트 소속 4인조 걸그룹 BLACKPINK의 멤버입니다.
2016년 8월 8일 19살에 BLACKPINK의 데뷔 싱글 SQUARE ONE으로 데뷔하며 그룹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BLACKPINK의 유일한 외국인 멤버이자 YG엔터테인먼트의 최초 순수 외국인 아티스트입니다.
2021년 9월 10일 13시, 싱글 음반 LALISA를 발매하며 BLACKPINK의 세 번째 솔로 데뷔 타자가 되었고 발매와 동시 엄청난 파급력을 자랑했습니다. 기네스, 유튜브, 빌보드, 스포티파이, 음반 부문 등에서 각종 최단 최다 최초 타이틀을 거머쥐며 K-POP 솔로 아티스트로서 새로운 역사를 써 내려갔습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인 스포티파이에서 K-POP 솔로 아티스트 최초 유일, K-POP 여성 아티스트 최단 5억 스트리밍을 돌파하였으며 현재까지도 수많은 기록을 경신해나가고 있습니다.
2021년 10월 22일 DJ Snake, Ozuna, Megan Thee Stallion과 함께한 싱글 SG 가 발매되었습니다. 리사는 보컬로 피처링했고 뮤직비디오에는 YGX 크루와 함께 출연했습니다.팀 내에서 보컬보단 주로 랩 파트를 맡고 있습니다.
리사는 아이돌 래퍼로서 몇없는 최상위권의 실력을 가지고 있는데 이센스, 매드클라운, 제시등의 국힙 래퍼들한테도 인정받는 여성 아이돌 최고의 랩 실력을 자랑합니다.
모국어가 아님에도 한국어 가사를 거슬리는 발음이나 실수 없이 완벽하게 구사해 매우 자연스럽습니다. 블랙핑크 일본어 버전 뮤직비디오에서도 영어 랩을 맡았는데 깔끔한 딕션 처리를 하며 인상을 남겼습니다.
팀 내 메인래퍼를 맡고 있는 제니가 리드보컬도 함께 겸하고 있기에 리드래퍼임에도 불구하고 메인래퍼인 제니보다 랩을 많이 맡습니다. 사실상 메인래퍼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또 메인댄서포지션으로 여자 아이돌 최상위권 수준의 춤 실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만능형 춤꾼으로 케이팝 아이돌에선 찾아보기 힘든 독특한 스웨그가 있고 춤의 스킬이나 맵시가 남다르며 리사와 함께 작업을 했던 안무가는 리사를 천재라고 평했습니다.